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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콕점 시리즈

[변콕점] 11월 1주차 마케팅 이슈 점검하세요 ✅

by 변덕텐트 2024.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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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변곡점은 본디 수학에서 '함수의 곡선이 굴곡의 방향을 바꾸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변곡점이란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나 방향의 변화를 뜻하기도 하며,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되는 순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변콕점은 여러분들의 인사이트에 새로운 변화를 전달 드립니다.

변덕스러운 세상의 이슈들을 '콕' 찝어 생각의 변화를 선사하는 변콕점!

이제 그 전환점 속으로 들어가보실까요?

 

 

 

 

 

 

📌  11월 1주차 마케팅 이슈

1️⃣ “아파트, 아파트” 이젠 K술게임까지 전세계 열풍… 로제 뮤비는 유튜브 ‘1억뷰’ 달성

2️⃣ [르포] 수출액 10억불 넘긴 ‘K라면’… 농심, 도심 속 라면 축제 개최

3️⃣ 블프·광군절 몰린 11월 ‘쇼핑 전쟁’… 中알리 참전에 사활 건 K이커머스

4️⃣ 코앞에 다가온 미국 대선, 어디에 베팅할 것인가

5️⃣ OTT업계-유통업계, 콜라보 열풍…투트랙 마케팅 전략

 

 

 

 

 


“아파트, 아파트” 이젠 K술게임까지 전세계 열풍… 로제 뮤비는 유튜브 ‘1억뷰’ 달성

#로제 #브루노마스 #아파트 #스포티파이 #공진화

 

 

1) 3문장 요약

블랙핑크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협업곡 '아파트(APT.)'가 공개 5일 만에 유튜브 1억 뷰를 달성했습니다.
한국의 술자리 게임을 소재로 한 이 곡은 스포티파이 글로벌·미국 차트 1위에 오르며 K팝 솔로 가수 최초 기록을 세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파트 게임 챌린지' 열풍이 불면서 K술게임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내용

:

블랙핑크 로제가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아파트(APT.)'가 글로벌 히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5일 만에 1억 뷰를 달성했으며,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과 음악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이 곡으로 로제는 K팝 솔로 가수 최초로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와 미국 차트 1위에 동시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한국의 술자리 게임을 소재로 한 이 곡은 독일 클럽에서 현지인들이 따라 부르는 영상이 화제가 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는 '아파트 게임 챌린지' 영상이 유행하고 있으며, 로제도 해외 셀럽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공유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를 통해 K술게임이 새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OIP💡 |  K문화 열풍이 이제는 전 세계의 주요 문화 콘텐츠가 된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술게임으로 만든 노래가 전 세계에서 들린다는 것이 정말 신기한 경험 같습니다. 더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K-한류의 비결은 무엇이 있을까요? 로제와 브루노마스 두분께 다시 한 번 정말 축하 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ONE INSIGHT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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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수출액 10억불 넘긴 ‘K라면’… 농심, 도심 속 라면 축제 개최

#구미 #농심 #라면축제 #지역축제 #관광

 

 

1) 3문장 요약

구미시가 농심 구미공장과 연계해 '세상에서 가장 긴 라면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도심 라면 축제를 개최했습니다.
지역 셰프 15팀의 라면 활용 메뉴와 농심의 '갓 튀긴 라면' 등을 선보이며 1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습니다.
K푸드로 자리잡은 라면의 연간 수출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한 가운데, 구미시는 이를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2) 내용

:

 

구미시가 개최한 라면 축제가 국내 유일의 도심 속 라면 축제로 자리잡았습니다. 구미역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축제는 지역 셰프들의 창의적인 라면 메뉴와 농심 구미공장에서 직접 공급하는 '갓 튀긴 라면'으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축제는 구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방문객의 36%가 외지인이었으며, 축제 기간 인근 상권 매출이 17% 증가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해외 인플루언서 팸투어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 라면의 연간 수출액이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대표적인 K푸드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구미시는 이를 기반으로 라면 축제를 세계적인 식품 산업 관광 콘텐츠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OIP💡 |  김천의 김밥 축제에 이어 구미의 라면 축제도 큰 호응을 얻으며 핫이슈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최근 지역들의 힙하고 특색있는 지역 축제들과 다양한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구미와 농심, 지역과 기업이 협업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좋은 결과를 가져왔네요!

ONE INSIGHT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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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프·광군절 몰린 11월 ‘쇼핑 전쟁’… 中알리 참전에 사활 건 K이커머스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절 #C커머스 #할인 #쇼핑

 

 

1) 3문장 요약

11월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절을 앞두고 국내외 이커머스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쿠팡, 11번가 등 국내 업체들은 대규모 할인 행사를 준비하며,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진출 후 최대 규모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MAU가 665만명으로 증가하는 등 C커머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면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2) 내용

:

11월 쇼핑 대전을 앞두고 국내외 이커머스 업체들이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80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와우 빅세일'을, G마켓은 '빅스마일데이'를, 11번가는 20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그랜드 십일절'을 진행합니다.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는 1억원 현금이 걸린 '알리 100원 래플'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한국 진출 이후 최대 규모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품질 논란에도 불구하고 알리의 MAU는 665만명으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테무도 1년 새 5배 성장했습니다.

 

소비자 2명 중 1명이 매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하고 월평균 27만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11월 쇼핑 대전을 둘러싼 이커머스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OIP💡 |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의 광군절을 앞두고 우리나라 이커머스 업계도 각종 할인 행사가 진행됩니다. 국내 업체들뿐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 등도 최대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소비자들의 위축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좋은 구성으로 이번 11월 행사들이 마무리 될 수 있을까요?

ONE INSIGHT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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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앞에 다가온 미국 대선, 어디에 베팅할 것인가

#미국대선 #대통령 #선거 #트림프 #해리스

 

 

1) 3문장 요약

2024년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부의 불평등 심화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누가 당선되든 '미국 정책의 트럼프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나, 트럼프는 '관세', 해리스는 '소다자주의'를 주요 정책 수단으로 삼을 전망입니다.
한국은 반도체, 자동차 분야에서 타격이 예상되며, 당선자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2) 내용

:

미국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소비 지출 격차 확대 등 부의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트럼프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이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누가 당선되더라도 '아메리카 퍼스트'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트럼프는 60% 수준의 대중국 관세와 10%의 전면 수입관세를 주요 정책으로, 해리스는 환경·노동 등을 활용한 소다자주의를 통해 자국 이익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트럼프 당선 시 더 클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분야에서 관세나 미중 갈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예상되며, 기업별로도 수출 비중과 산업 특성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전망입니다.

 

 

OIP💡 |  11월 5일 미국 대선이 진행됩니다. 트럼프와 해리스 두 후보의 지지율이 정말 박빙인데요. 투표 결과에 따라 우리나라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정치 분야에서 마케팅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은 다소 거리가 멀어보일 수 있지만, 두 분야는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위 기사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NE INSIGHT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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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업계-유통업계, 콜라보 열풍…투트랙 마케팅 전략

#OTT #브랜드 #협업 #콜라보 #유통업계

 

 

1) 3문장 요약

OTT 플랫폼의 성장으로 유통업계가 방송 콘텐츠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잭다니엘스는 '랩퍼블릭'과, CU는 '흑백요리사'와, 이마트24는 '강철부대'와 협업하며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OTT 콘텐츠와 유통업계의 협업은 브랜드 시너지 창출과 소비자 접점 확대를 위한 전략으로 평가됩니다.

 

2) 내용

:

OTT 플랫폼이 현대 미디어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잡으면서, 유통업계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방송 콘텐츠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잭다니엘스는 티빙의 '랩퍼블릭'에 공식 협찬사로 참여해 뮤지션들의 위스키라는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CU는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의 권성준 셰프와 협업해 '밤 티라미수 컵'을 출시했고, 사전예약 15만개가 최단기간 매진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마트24는 '강철부대 W'와 협력해 군부대 전투식량을 연상시키는 7종의 먹거리를 출시하며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OTT 콘텐츠와의 협업은 브랜드의 고유한 개성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소비자와의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OIP💡 |  유통업계와 방송 콘텐츠 간의 협업이 요즘 크게 늘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정말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협업 마케팅과 소통 친화적인 마케팅 전략이 앞으로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ONE INSIGHT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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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 변덕텐트
에디터 | 변덕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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